자료실

자료실

인지행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2-12 23:59 조회1,248회 댓글0건

본문

1.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의 종류 4가지

첫째 :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상담

둘째 :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을 직접 교육, 훈련시킬 것을 강조

셋째 :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 훈련을 복합적으로 사용

넷째 : 수용을 강조

 

2. 인간관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어떤 양육을 받았는지, 또는 어떤 특성의 사회에서 자랐는지에 상관없이 많은 경우에 왜곡된 사고를 한다.

그러므로 어른이 된 후까지 지속되는 비합리적 신념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인간은 자기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를 자각하는 힘을 지녔으며, 아동기에 무비판적으로 주입된 기본 관점과 가치를 변화시킬 능력과 자기 패배적 경험에 도전할 능력을 갖고 있다.

 

3.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상담

1) 주요개념

비합리적 신념

사람들이 정서적인 문제를 겪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사건들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 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고 악랄하기 때문에 비난과 벌을 받아야 한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불행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들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려 하기보다 피하는 것이 더 쉽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는 의존해야 하며 나를 돌봐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과거의 영향은 결코 사라지지 않고, 과거의 경험과 사건들은 현재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나 고통을 나 자신의 일처럼 아파해야 한다.

모든 문제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큰 혼란이 생길 것이다.

 

2) 심리적인 문제의 발생

ABCD모형

A(Activation event) : 선행사건, B(Belief system) : 신념체계나 사고체계

C(Consequence)) : 정서적 행동적 결과

D(Dipute)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을 통한 개입

A(선행사건)

B(신념체계))

 

C(결과)

 

D(논박)

E(효과)

F(새로운감정)

 

소개팅에서 만난 남자가 마음에 들어서 전화번호를 알려주고는 전화를 기다리는데 며칠이 지나도 전화가 오지 않는다.

 

 

내가 마음에 드는 남자가 전화를 하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고 여자가 먼저 전화를 하는 것은 그 남자가 나를 만만한 여자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하다.

 

나는 화가 나고 불안을 느끼며,신경증 상태에 빠지게 된다.

 

 

 

나는 B의 자기 메시지에 대하여 의문을 던진다.

-왜 그것이 끔찍한 일 인가?

-왜 그것이 일어나서는 안 되는가?

내가 맘에 안 들면 전 화를 안 할 수도 있지

D과정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실망스러 운일이다.

-화가나고 기분은 나 쁘지만 재 앙은 아니 다.

 

 

 

Corey의 경우 E, F를 포함시킨다. E(Effect) : 효과, F(Feeling) : 새로운 느낌<?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

 

iB

(비합리적 신념)

iC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

 

rB

(합리적 신념)

aC

(적절한 정서와 행동)

 

Activating Event : 어떤 감정의 동요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Belief System : 환경적 자극에 대한 각 개인의 태도 또는 신념체계나 사고방식

Consequence :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적 해석이 초래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Dipute : 자신과 외부 현실에 대한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와 신념을 논박

Effect :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거나 직면한 결과

Feeling :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상황에 적절한 느낌을 갖게된다.

 

3) 상담 목표 및 과정

상담목표

합리적 정서행동상담(REBT)에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데 상담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증상을 없애는 데 그치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는 내담자의 신념과 가치체계를 새로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BT의 세부목표 : 자신에 대한 관심, 사회적 관심, 자기결정, 인내심, 융통성, 불확실한 것에 대한 수용, 헌신, 과학적 사고, 자기수용, 위험감수, 낙원지상주의에서의 탈피, 좌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내심, 문제에 대한 책임수용 등이다.

 

상담과정

1단계 :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해야한다.')

2단계 : 내담자가 비합리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정서장애를 스스로 지속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3단계 : 내담자가 사고를 수정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포기하도록 돕는 단계를 취해야 한다.

4단계 : 비합리적인 사고의 핵심을 논박하고 내담자에게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 신념과 태 도로 바꾸는 방법을 가르친다.

 

4)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현재문제를 일으킨 인지적 가설을 가르치고 비합리적 신념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내담자가 왜 오래되고 잘못된 생각을 버리지 못하는 지를 검토해 보게한다.

내담자가 계속해서 자신을 파괴하는 방식을 알게 하고 그들도 변화할 수 있다고 격려한다.

 

5) 상담기술

인지행동상답은 통합적이다.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내담자에게 따라 적절하게 적용하지만, 정서적 기법보다는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을 더 강조한다.

사고의 재구성 방법과 행동변화 기법을 결합해서 내담자들에게 사고와 감정의 변화를 이끌 어 내고자한다.

 

시험불안 내담자의 자기대화(p184)

시험은 아무런 재미도 없지만, 나는 다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되는 거야

만일 시험에서 A학점을 받는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내가 훌륭하고 가치 있 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야.

지금 내가 꼭 해야 하는 일은 최선을 다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일이야. 그러나 내가 실패한 다면, 화도 나고 나 자신에 대하여 실망하겠지만 그것이 일어날 수 있는 전부야. 나는 단지

잠시 동안 내가 원하는 무엇인가를 얻을 수 없을 뿐이야.

 

시각화 연습(체계적 둔감법), 스트레스 접종기법(이완훈련, 심호흡 연습), 재구조화연습(등교거부학생 : 학교는 친구들을 사귀고 재미있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가르친다.)

 

설교적이다.

탐색, 자유토의, 통렬한 비난, 해석 등 보통의 상담기법에 직면, 교화, 재교육 등의 기법 을 첨가한다. 사건자체보다 내담자의 신념이 어떻게 정서적 장애를 일으키게 하는지를 설 명해 준다.

 

과제를 수행하게 한다.

독서하기, 특수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험을 무릎쓰기 등

 

적용 영역

불안, 우울, 분노, 부부갈등, 대인관계 기술 부족, 양육실패, 성격장애, 강박장애

 

엘리스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들

(1)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질문

당신의 신념에 대한 증거는 어디에 있는가.

삶이 당신이 원하는 식으로 되어 가지 않는다고 해서 왜 그것이 끔찍하고 무서운 것인가.

당신이 상황을 참아낼 수 없다는 것이 어디에 쓰여 있는가.

당신이 행동하는 방식 때문에 왜 자신이 잘못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나쁜 상황이 일어난다고 해도 정말로 그것이 파국적인 상황인가.

인지적 과제 주기

자신의 문제 목록표를 만들고 절대론적 신념을 밝히며 그 신념을 논박하게 한다.

ABCD모형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자기 제한적 신념에 도전하기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의 원인 중 하나다.

'해야만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게 되면 더 낫겠다'

'만약~한다면, 그것은 정말 끔찍한 것이다''그것은 좀 불편할 것이다'로 가르친다.

 

(2) 정서적 기법

합리적 정서 상상

유머의 사용

 

(3) 행동적 기법

행동적 숙제를 제시한다.

내담자가 실생활에서 새로운 행동의 시도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비능률적인 습관 을 버리도록 한다.

내담자에게 만성적인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그대로 처하게 한 다음 그 불안한 감정을 장시간 경험해 볼 것을 권장한다.

일을 미루는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서 당장 일에 착수하도록 유도한다.

내담자가 이미 합리적인 인간이 된 것처럼 연출하여 매상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시도해 보라고 지시한다.

 

4. 벡의 인지행동상담

1) 주요 개념

역기능적 인지도식(dysfunctional cogmitive schema)

도식 : 마음속에 있는 인지 구조(정보처리와 행동의 수행을 안내하는 비교적 안정적인 인지적 틀을 말한다.)

 

역기능적 인지도식 : 스트레스 상황에서 활성화되어 인지적 오류를 유발하는 인지도식

이전 경험(previous experience)

역기능적 인지도식 형성(formation of dysfunctional cognitive schema)

주요 사건(critical incidents)

역기능적 인지도식의 활성화(activation of dysfunction cognitie schema)

 

부정적 사고

 

부정적 감정

 

부적응 행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