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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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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2-12 23:59 조회1,5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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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중심상담(1930~1940, Carl Rogers)

Carl Rogers의 인본주의에 기반을 둔 비지시적 인간중심상담

정신분석상담(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상담자가 진단적이고 해석적이며 지시적인 태도)과 행동주의(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지나치게 단순화한 측면)을 비판

 

2) 주요개념

(1) 인간관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 가능성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인생 목표와 행동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수용한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로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있다.

인간은 심리적 부적응 상태에서 건강한 상태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다.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2) 성격발달

모든 대상과 나를 하나로 지각하는 단계(자아가 존재하지 않음)

세계와 자신을 구분하는 단계(자기개념이 출현)

자기개념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을 때 개인은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달해간다.

 

(3) 성격의 구조

유기체(organism) : 인간의 신체, 정서, 지식(인간은 유기체로서 반응한다.)

현상학적 장(phenominal field) : 경험적 세계, 주관적 경험(실제적 사실이 아닌 사실에 대한 개인적 지각)

 

자기(self) : 성격구조의 중심이며 성격발달의 핵심.

현상학적 장으로부터의 분화된 부분

나에 대한 일련의 의식과 가치

 

(4) 자기 실현의 경향성(진화적 경향성)

퇴행적 동기 : 왜곡된 현실지각, 낮은 분화수준, 유아적인 수준의 행동

성장지향적 동기 : 자기실현 욕구가 기본적인 행동동기

 

(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개방적인 경험

실존의 삶(매 순간 충실히 삶을 영위한다.)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

창조적이다.

제약없이 자유롭다.

 

3) 심리적 문제의 발생

자기개념과 유기체적인 경험 간에 불일치가 생기면 불안해지고, 자기개념에 맞게 유기체적인 경험을 부정하거나 현실을 왜곡시켜 받아들인다.

이상적인 자기를 만들어서 그에 달하려고 애쓰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ex) '착한 딸'(p160)

 

4) 상담 과정과 기법

(1) 상담과정

. 상담 목표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신뢰로운 분위기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가치관, 욕망,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게 한다.

현실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한다.

현실적 경험과 자기개념 간에 조화를 이루게 한다.

자기실현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상담자는 상담의 초점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두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체에 두어야 한다. 상담의 목표는 현재의 문제 뿐 아니라 앞으로 겪게 될 문제까지도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상담자의 역할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자원을 개발하도록 돕는 촉진자의 역할을 통해 내담자가 현재와 미래의 문제를 스스로 잘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필요충분조건

솔직성(진솔성, genuineness)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위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도 숨김없이 표현하여 정직한 대화를 한다.

상담자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솔직하게 자신을 개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담자의 변화

상담자와 상담과정을 신뢰하게 된다.

내담자 역시 상담자처럼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게 되어 자기수용의 가능성이 커진다.

내담자 역시 진솔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게 된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수용(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 등에 대하여 어떠한 판단이나 평가도 하지 않는다.

내담자는 상담자로부터 이해받고 수용받고 있음을 느낄 때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탐색할 수 있게 되고, 자신과 관련된 갈등과 혼란스러운 감정을 더 잘 수용하고 더 잘 통합하 게 된다.

 

공감적 이해(empathetic understanding)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담자에게 그것을 전 달하는 것이 진정한 공감적 이해이다.

 

이때, 내담자는 경계심이 줄어들고 방어가 느슨해져서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이루어 나아가게 된다.

 

. 상담 과정

초기단계

신뢰로운 상담관계 형성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중기단계

내담자의 통찰, 즉 새로운 방식의 지각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다.

'지금-여기'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자기의 감정에 솔직해지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종결단계

내담자는 전에 부인했던 감정을 수용하는 힘이 생긴다.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되면서 상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된다. 내담자는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5) 상담사례

부모의 이혼으로 정서적 혼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의 문제 : 성적부진

 

6) 공헌점

상담의 초점을 기법중심에서 상담관계 중심으로 돌려놓았다.

상담과 상담자,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그 외 전문가들을 훈련하는데 경청, 배려, 이해 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탐구를 촉진하고 가설을 검증하여 인간중심상담이론과 그 성과의 검토를 계속 장려함

 

비판

지나친 현상학에 근거(주관적 경험에 대한 전적인 신뢰)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는 반면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있었다.

상담자는 상담과정 중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로저스의 개념 중 어떤 것은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해하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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